세계옥외광고협회도 못하고 있는 일, 애드가 하고 있다
- 2024-07-17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란?
세계옥외광고협회(WOO)는 1959년 설립되어, 전 세계 옥외광고 시장에서 플레이하는 기업들과 함께
옥외광고 산업을 홍보하고 개선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로, 현재 105개국 220여개의 회원사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OOH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기업, 협회 및 유관 단체는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출처: WOO(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현 시점에서 옥외광고는 도로변 야립광고, 버스랩핑, 지하철 디지털포스터, 빌딩전광판, connected TV,
사이니지 등 다양한 장소에 다양한 매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장소와 종류의 옥외매체들에 합리적으로 광고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으며,
이부분을 연결해주는 대행사라는 중개 조직을 통해 운영되어 왔습니다.
출처: Clovis
대행사가 하는 일은 광고기획, 매체선정, 캠페인 플래닝, 광고 집행, 결과 리포팅 등
매우 광범위합니다. 이러한 일들 중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작업과 결정이 필요한
매체선정, 플래닝, 결과리포팅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온라인광고는 포털사이트 배너, 인앱광고, SNS광고 등 옥외광고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채널(공간)과 지면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옥외광고와는 다르게 정확하게 광고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죠.
예를 들면, 노출수/클릭수/고객특성/유입경로/전환율 등 이며, 이 결과들을 바탕으로
각 온라인 채널별 광고비용를 실시간으로 설정하고, 타겟팅 플랜을 세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마케팅 퍼널(funnel) 구조
옥외매체도 온라인매체처럼 성과데이터 기반의 매체 가격 차별화, 오디언스 프로파일링에 따른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매체의 효과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고도화하여
매년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WOO 효과측정 지표, 출처:WOO(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하지만, 이 지표들은 아날로그적인 방법으로 정의되고 측정된 것들이며, 실질적으로 광고주가 매력을 느낄만한 포인트가 부족합니다.
이에 애드는 옥외매체에 대해 비전카메라를 도입하여 실질적 측량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매체크기, 매체 설치높이, 오디언스와의 평균거리, 가시거리 따른 effective 화면크기 등을
종합하여매체의 가시성을 평가하고, 오디언스를 분석하는 AI카메라를 통해 일평균 시청인구,
시청률 등을 종합하여 매체의 영향력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각 매체가 지닌 광고전달력을 정량화하여 차별화하는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효과측정 지표 비교
또한, 오디언스 프로파일링을 통해 타겟 성별/연령대에 적합한 매체 카테고리를 구성하였으며,
광고주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광고비용 차별화, 타겟팅 강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송출하는 광고 각각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효과측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컨텐츠별 광고성과 비교를 통해 컨텐츠 기획과 개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 AI가 분석한 데이터 보러가기⬇️
https://ems.addd.co.kr/demoanalytics/analyticsDash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