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이야기] 옥외광고물이란?
- 2024-05-08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옥외광고물에 대해 개념과 종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옥외광고물이란?
“옥외광고물”이란 공중에게 항상 또는 일정 기간 계속 노출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것(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교통시설 또는 교통수단에 표시되는 것을 포함한다)으로서 간판·디지털광고물(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정보·광고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입간판·현수막(懸垂幕)·벽보·전단(傳單)과 그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1항)
※ 디지털광고물 : 디지털 디스플레이(전기·전자제어장치를 이용하여 광고내용을 평면 혹은 입체적으로 표시하게 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빛의 점멸 또는 빛의 노출로 화면·형태의 변화를 주는 등 정보·광고의 내용을 수시로 변화하도록 한 옥외광고물을 말합니다(「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및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2항).
옥외광고물의 분류
16가지로 분류
※ 디지털광고물을 적용 및 표시할 수 있는 광고물
1) 벽면 이용 간판
2) 공연 간판
3) 옥상 간판
4) 지주 이용 간판
5)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
6) 교통시설 이용 광고물
7) 교통수단 이용 광고물
8) 창문이용 광고물
9) 특정광고물
옥외광고에 대한 광고효과측정과 솔루션이
필요하시다면 AI기반 AD-Tech '애드'로
언제든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