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인사이트] 일상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옥외광고 종류!
- 2025-04-09
안녕하세요! addd(애드)입니다.
현대의 도시 풍경속에서 옥외광고는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옥외광고 종류를 살펴보고, 각 종류별 장점과 활용 방안등을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광판 광고 & 디지털 옥외광고
도심 번화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형 전광판 광고는 높은 도달률과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는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타겟팅도 가능해 최근에 더욱 주목받고 있는 추세이며, addd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매체 달고T, 달고D가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광고판의 예시가 될 수 있겠죠.
특히 addd의 옥외광고 효과측정 솔루션인 애드아이(addd-i) 솔루션으로 일반적인 디지털 옥외광고도 점진적으로 스마트 디지털 마케팅으로 변하는 추세입니다.
애드아이의 고성능 버전 Model X가 설치되어 스마트 매체로 변모한 메가박스중앙의 시그니쳐 코엑스
2. 교통 광고
차량 광고, 버스 광고, 지하철 옥외광고, 택시 광고, 탑차 광고 등 대중교통을 활용한 지역광고는 출퇴근 시간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데 탁월합니다.
다양한 마케팅 회사나 마케팅 업체, 마케팅 실행사 등을 뚫고 저희 addd에서 이번에 서울시 지하철 옥외광고 역사내 100곳 애드아이 공급에 이어 서울 버스 2000개 매체에 애드아이 솔루션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반복적인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가능케하는 교통 광고 매체와 이에 대한 효과를 직접적인 데이터로 치환해 보여줄 수 있는 솔루션의 만남!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다음 옥외광고 종류로 넘어가겠습니다.
애드아이 라이트 버전(매체 통합형)이 탑재된 서울 버스 내부 디지털 사이니지
3. 현수막 광고 & 디지털보드 광고
이번에 소개해드릴 옥외광고 종류는 현수막광고와 디지털보드 광고인데요, 지역 밀착형 현수막 광고나 여러 인구밀집지역의 디지털 보드는 소규모 매장이나 행사 홍보에 적합합니다.
이럴 수록 해당 지역의 특성을 살린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즉 광고 관리가 중요한데요, addd의 같은 디지털 광고판 솔루션은 데이트를 수집해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평범한 CMS와는 차별화되는 자체 CMS를 통해 옥외 영상 광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코엑스 내부 9x9 매체
4. 차량 랩핑광고 &트럭 광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옥외광고 종류는 차량 랩핑광고와 트럭광고입니다.
차량광고의 대표 주자인 랩핑광고와 트럭광고는 이동하면서 넓은 지역에 노출됩니다.
특히 트럭광고는 이동성과 눈에띄는 임팩트 때문에 과거부터 선거운동 또는 분양광고, 지역광고, 팝업광고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되었습니다.
최적의 팝업광고 매체 스페이스아이에 관해선 앞서 소개해드렸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하지만 불법적인 측면 때문에 기업광고 혹은 브랜드 마케팅에 쓰이기 어려운 부분 또한 존재했는데요.
아마 대부분 모르셨겠지만 광고트럭이 이동하면서 영상광고를 송출하는 것은 현재로선 불법이랍니다.
이런 니즈를 파악해 addd사에서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출시한 국내유일 합법 LED 광고송출 트럭 달고T는 대기업 마케팅이나 기업마케팅에 있어 새로운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옥외광고의 성공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론 위치 선정과 임팩트 있는 콘텐츠 기획이 있을 것입니다.
달고T는 목표 고객층이 자주 오가는 장소를 선점하고, 짧고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한눈에, 확실히 목표 고객에게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다양한 옥외광고 종류를 살펴봤고, 각 매체의 장점과 활용 방법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결국 옥외광고는 기업의 창의성과 기술력을 담아내는 예술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ddd는 이와 더불어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옥외광고 종류를 적절히 활용해 도시를 더욱 밝고 활기차게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addd의 행보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고 저희는 더욱 흥미로운 광고의 종류나 소식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