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수 핫플레이스’ 옥외광고 데이터를 수치화 한다면?
- 2024-06-26
MZ 세대를 넘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까지 한국에서 현재 가장 핫하고 트렌드를 알수 있는 곳, 바로 ‘성수’입니다.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수는 ‘팝업스토어의 메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졌습니다. 식음료업, 스트리트 브랜드, 명품 브랜드, 금융권, K콘텐츠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팝업스토어들이 운영되며 브랜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주류 업체인 하이트 진로는 신규 런칭한 ‘진로 골드’를 대규모 팝업스토어를 통해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팝업스토어 ‘진로골드 판타지아’는 포토존, 체험존, 시음존, 굿즈존 등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하여 30일간 누적방문객 15만여명을 돌파하는 대흥행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자정부터 아침까지 밤새도록 이어지는 환상적인 시간’을 테마로 한 ‘샤넬 루쥬 알뤼르’ 팝업은 셀레브리티 포토콜 행사, 다채로운 공간과 함께 뷰티 아이템을 선보이며 터치업 메이크업 서비스까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일시적이며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어 새로운 시장 조사나 실험적인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기에 적합한 성수는, 참여자가 체험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를 동시에 진행하게 때문에 빠르게 홍보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수 핫플레이스 거리에 가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옥외광고입니다. 옥외광고는 목표 고객층에 직접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트렌디하고 창의적인 이미지와 결합하면 브랜드의 혁신성과 독창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성수 대부분의 건물에 옥외광고가 부착되어 있어 홍보를 하고 있지만 세분화된 데이터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를 데이터화 한다면 타겟 세분화, 홍보물 집중 여부, 광고에 따른 흥미도, 앰버서더 관심도 등을 파악하여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추후 광고 집행에 긍정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드의 애드아이(addd-i)는 광고매체 앞 보행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노출/시청/주목 인구, 성별, 연령대 등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및 실시간 대시보드 제공을 통해 자료를 수치화 하여 옥외광고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