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옥외광고협회도 못하고 있는 일, 애드가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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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7-17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란?

세계옥외광고협회(WOO)는 1959년 설립되어, 전 세계 옥외광고 시장에서 플레이하는 기업들과 함께

 옥외광고 산업을 홍보하고 개선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로, 현재 105개국 220여개의 회원사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OOH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기업, 협회 및 유관 단체는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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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OO(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현 시점에서 옥외광고는 도로변 야립광고, 버스랩핑, 지하철 디지털포스터, 빌딩전광판, connected TV,

 사이니지 등 다양한 장소에 다양한 매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장소와 종류의 옥외매체들에 합리적으로 광고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으며,

 이부분을 연결해주는 대행사라는 중개 조직을 통해 운영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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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Clovis

대행사가 하는 일은 광고기획, 매체선정, 캠페인 플래닝, 광고 집행, 결과 리포팅

 매우 광범위합니다. 이러한 일들 중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작업과 결정이 필요한

 매체선정, 플래닝, 결과리포팅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온라인광고는 포털사이트 배너, 인앱광고, SNS광고 등 옥외광고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채널(공간)과 지면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옥외광고와는 다르게 정확하게 광고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죠.

예를 들면, 노출수/클릭수/고객특성/유입경로/전환율 등 이며, 이 결과들을 바탕으로

각 온라인 채널별 광고비용를 실시간으로 설정하고, 타겟팅 플랜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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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온라인 마케팅 퍼널(funnel) 구조

옥외매체도 온라인매체처럼 성과데이터 기반의 매체 가격 차별화, 오디언스 프로파일링에 따른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매체의 효과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고도화하여

 매년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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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 효과측정 지표, 출처:WOO(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하지만, 이 지표들은 아날로그적인 방법으로 정의되고 측정된 것들이며, 실질적으로 광고주가 매력을 느낄만한 포인트가 부족합니다.

 이에 애드는 옥외매체에 대해 비전카메라를 도입하여 실질적 측량방식을 개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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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아이(addd-i)의 분석화면/제공 지표

예를 들어, 매체크기, 매체 설치높이, 오디언스와의 평균거리, 가시거리 따른 effective 화면크기 등을

 종합하여매체의 가시성을 평가하고, 오디언스를 분석하는 AI카메라를 통해 일평균 시청인구,

 시청률 등을 종합하여 매체의 영향력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각 매체가 지닌 광고전달력을 정량화하여 차별화하는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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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측정 지표 비교

또한, 오디언스 프로파일링을 통해 타겟 성별/연령대에 적합한 매체 카테고리를 구성하였으며,

 광고주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광고비용 차별화, 타겟팅 강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송출하는 광고 각각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효과측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컨텐츠별 광고성과 비교를 통해 컨텐츠 기획과 개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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